https://kidd.co.kr/news/243092
산업 동향을 이해하기 위해선 기업 간 관계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 기업별 재무제표와 같은 방대한 전문 데이터를 일일이 분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일루넥스(illunex)가 ‘제1회 산업AI EXPO(산업AI 엑스포)’에서 AI 기반 산업 인사이트 시각화 솔루션을 선보였다. 행사는 서울 강서구 코엑스마곡에서 5일부터 8일까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산업지능화협회 등의 공동 주관으로 열렸다.
솔루션은 내·외부 데이터와 고객사 맞춤 데이터를 결합하고, AI를 통해 그래픽으로 제작한다. 기업 간 관계성, 기업별 보유 특허·기술 기반 논문 등 산업 인사이트를 쉽게 확인 가능하다.
이를 통해 도입 기업은 경쟁사와의 차이점을 파악하거나 공급망을 최적화할 수 있다.
일루넥스의 박재건 책임은 “기존 시각화 솔루션은 영문판만 있을 뿐만 아니라, 강좌를 들어도 사용법이 어려웠다”라며 “출품한 솔루션은 한국 시장을 겨냥해, 한국어 기본 지원과 LLM(거대언어모델) 기능 추가 등 사용 난이도를 낮췄다”라고 말했다.
이어 “제조·물류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지만, 특히 경쟁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기업의 의사결정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온프레미스로만 제공해 왔는데, 10월에는 구독형 SaaS(사스) 모델도 출시 예정”이라며 “엑셀 파일을 업로드하면 AI가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류·시각화해 결과를 제공하는 방식”이라고 덧붙였다.

